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인체 피해없는 집개미 퇴치법

반응형

최근 개미들이 집에서 발견되는 횟수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개미는 제때 제거하지 못하면 더 많은 개체로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개미는 왕성한 육식 본능을 가지고 있어 사람도 스스럼없이 물며 각질을 뜯어먹기도 하여 피부가 연약한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특히 개미퇴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집안에 한 번 정착하게 된 개미들은 자신들의 서식지가 완전히 파괴되지 않는 이상 새로운 곳으로 이동하지 않고 오히려 더 깊은 곳으로 숨으려고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집안 개미로 대표적인 애집개미는 한 군체에 여러 마리의 여왕개미가 서식해 있으며 최대 200마리까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애집개미의 번식력은 바퀴벌레보다도 왕성하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천 개의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일단 애집개미 한 마리라도 발견했다면 4,000~5,000마리 정도가 주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번식력 때문에 하루에 한두 마리 또는 열댓 마리 정도 잡아서는 개미를 완벽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제거하면 위기의식을 느낀 여왕개미가 더 많은 알을 낳아 개체 수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애집 개미는 단 음식을 좋아해 주방 근처에 서식하기 좋아하며 삽시간에 번식하고 각종 병원균을 집안으로 옮기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개미 퇴치 방법

시중에 개미퇴치를 위한 살충제도 많이 판매하지만, 화학성분이 대부분이라 사람에게도 좋지 않을 것 같아 인체에 되도록 피해가 적은 것들로 알아보겠습니다. 

 

 

1. 개미는 박하를 싫어하므로 현관문 밖에 박하 나무 몇 그룰 정도 심으면 개미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개미가 기어 다니는 통로에 소금이나 식초를 뿌려 놓으면 며칠 후에는 개미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미들은 보통 먹이 탐방 중에 다른 동료 개미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페로몬을 뿌리는데 이 페로몬을 지워야 다른 개미들이 몰려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3. 현관 입구나 개미들이 다니는 길목에 고춧가루를 뿌리거나 설탕과 붕산을 반반 섞어 뿌리면 개미 퇴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붕산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붕산을 사용할 경우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개미구멍에 끓는 물을 붓거나 석유 몇 방울을 떨어뜨립니다. 

 

 

5. 개미는 고무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개미가 기어 다니는 통로에 고무밴드를 놓아두면 개미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미의 침입이 잦은 음식 통 주변을 고무밴드로 여러 겹 감싸주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집개미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미는 퇴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 생긴 개미는 퇴치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