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죽을것 같은 통증 목담 어깨담 등담 걸렸을때 푸는법

반응형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목 담이나 등 담, 어깨 담 등에 걸릴 수 있는데, 담의 증상은 자고 일어났을 때 목이나 어깨, 등의 부위가 뻐근하거나 꼼짝 못 할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고개를 돌리기 힘들거나 움직이기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담의 원인은 운동 부족으로 근육의 힘이 저하되거나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거나 오래 일하는 경우 나타나는 근육의 긴장이나 염좌가 원인이고,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또한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알려졌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담의 원인을 외부적인 원인 외에도 오장육부에서 근본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소화기 문제와 어깨, 목, 등의 결림 이외에도 눈 주위의 다크서클을 담의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눈두덩이와 눈 아래 다크서클이 생길 때 소화기를 튼튼히 하고 담을 치료하면 옅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 걸렸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휴식

목 담뿐만 아니라 등 담, 어깨 담에 걸렸을 때도 적어도 1주일 정도 푹 쉬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담이 걸린 부위의 근육 사용을 자제하고 안정을 취해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근육을 쭉쭉 늘리는 스트레칭

목, 어깨, 승모, 등 쪽에 자주 걸리는 담은 사용하지 않고 경직된 상태로 너무 오랫동안 방치한 게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담은 몸의 근육을 쭉쭉 늘려 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찜질

담에 걸렸을 때 따뜻한 찜질을 하거나 목욕탕의 뜨거운 탕 속에서 들어가 근육의 이완을 촉진해 주는 게 좋습니다. 찜질은 너무 뜨겁게 할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고 시간 간격을 두고 자주 잠자기 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생강차 마시기

담에 걸렸을 때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담을 삭이고 기를 내리면서 냉담을 없애 위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5. 근육운동

담 예방에 최고는 평소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 때 축구 골대에 매달리다 떨어져 어깨를 다친 후에 한 달에 한두 번 꼭 담에 걸렸었는데 꾸준한 운동으로 담을 예방하는 효과를 직접 체험하였을 정도로 담 예방에는 운동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간단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평소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담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병원 진료

지속해서 담이 잘 걸리거나 한번 걸린 담이 휴식이나 마사지 등으로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이 아닌 다른 증상으로 인해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 보길 추천합니다. 

 

7. 약 복용

담이 걸렸을 때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병원에 방문하거나 약국에서 약 처방을 받는 게 좋습니다. 보통 처방받는 약은 염증을 가라 안쳐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을 막아 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 복용은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치료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담에 걸렸을 때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평소 담에 매우 잘 걸리는 편이었지만 꾸준한 운동으로 극복하여도 지금은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담에 걸리는데 운동 이전과 비교했을 때 강도는 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 한두 번 먹으면 좋아지는 상태입니다. 담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이고 빠른 효과는 약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