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새집증후군 예방법- 베이크 아웃

반응형

 

새집증후군 예방법 -베이크 아웃

 

베이크 아웃이란?

베이크 아웃은 새집증후군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신축이나 보수 작업 등이 끝난 주택, 아파트 건물에 대해 실내 온도를 높여 건축자재나 마감재료에서 방출되는 휘방설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 후 환기를 통해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베이크 아웃 방법

1. 외부와 통하는 모든 창문과 문을 닫는다.

2. 거실장 등 실내 붙박이 수납가구의 문과 서랍장을 모두 연다.

3. 표면 보호를 위한 두꺼운 합판, 골판지 등이 설치 되어 있다면 모두 제거한다.

4. 난방 시스템을 가동시켜 35~40도를 유지한다

5. 4의 상태를 하루 10시간 유지한 다음, 외부로 통하는 모든 문과 창문을 열어 1~2시간 가량 환기시킨다.

    이방법을 5회 반복한다.

6. 5의 방법이 여의치 않으면 4의 상태를 72시간(3일)정도 유지했다가 외부로 통하는 모든 문과 창문을 열어 5시간 정도 환기시킨다.(이방법은 한 번으로 충분하다.)

 

 

베이크 아웃의 주의사항 및 환기방법

1. 베이크 아웃 기간에는 실내에 임산부나 노약자가 출입을 절대 금해야 한다.

2. 베이크 아웃이 완료된 다음에도 입주전까지 외부로 통하는 모든 창문과 문을 활짝 열어 지속적으로 환기시킨다.

3. 입주후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1개월 까지는 절대 방바닥에서 잠을 재우지 않는다.

   공기보다 무거운 유해가스가 바닥에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팔요하다.

4. 실내유해가스는 2종류가 있는데 공기보다 가벼운것과 무거운 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유해가스는 창문만 열고 환기를 할 경우 외부로 배출되지만 무거운 유해가스는 집안 전체 바닥에 깔려 있으며 창문으로 배출되기 어렵다.

5. 무거운 유해가스 배출을 위해서는 환기시에 반드시 현관문을 열어준다.

6. 입주후 3개월까지는 환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창문은 매일 24시간 잠자는 시간외에는 열어놓아야 하며 현관문은 하루에 2~4시간 반드시 열어 놓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