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묵은 쌀로 맛있는 밥짓기 8가지 방법

반응형

 

은 쌀로 맛있는 밥짓기 8가지 방법

 

 

1. 식초 이용

묵은 쌀의 냄새제거에는 식초를 이용하는게 좋다.

아침밥으로 사용할 쌀을 그 전날 저녁에 식초 한 두방울 넣어서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씻어서 물기를 빼 놓는다. 다음날 밥 할 때 한번 더 미지근한 물로 헹군 후 밥을 하면 냄새가 나지 않는다.

 

2. 청주나 맛술 이용

밥솥에 씻은 쌀과 물을 넣고 청주나 맛술을 한스푼정도 넣어 밥을 지으면 묵은쌀 냄새제거에 효과적이다.

 

 

3. 다시마나 다시마 끓인 물을 이용

다시마를 두세 조각 넣거나  5분정도 우려낸 다시마 국물로 밥을 지어도 묵은쌀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4. 물에 충분히 불려준다

묵은쌀은 수분 함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름에는 30~40분 정도, 겨울에는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충분히 물에 불린다.

 

5. 우유나 탈지분유를 이용

묵은쌀로 밥을 지을 때 밥물의 1/4분량만큼 우유를 넣거나 쌀 무게의 5% 정도의 탈지분유를 넣어 밥을 하면 우유속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신, 철분, 칼슘, 트레오닌 등의 성분이 더 보강되어 맛이 좋아진다.

 

6. 밥물이 양을 조절한다.

밥물은 햅쌀의 경우 쌀 분량의 1.1배정도 묵은쌀의 경우에는 1.5배가 적당하다.

 

7. 소금과 식용유 이용

묵은쌀로 밥을 지을 때 찻숟갈 한 스푼정도의 소금과 식용유를 넣고 밥을 하면 부드럽고 윤기가 흐르는 밥이된다.

 

8. 얼음물 이용

묵은쌀로 밥을 맛있게 지으려면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로 밥을 하면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밥은 맛있게 지을 수 있다. 또한 찹쌀을 10% 섞어서 밥을 지으면 밥에 끈기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