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간이 안좋을 때 증상 9가지 총정리

반응형

현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과중한 업무와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바로 우리의 ‘간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평소 만성 피로, 복통, 황달, 입냄새 등과 같은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숙지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간이 안좋을 때 증상1 - 좀처럼 풀리지 않는 피로

유명한 약 과아고 중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대사가 있는데, 피로는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간 때문에 나타나는 피로감은 주로 활동이나 운동 후에 발생합니다. 

피로감은 빈혈,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병, 우울증, 만성피로증후군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로가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2 - 쉽게 멍이 든다

쉽게 멍이 드는 것은 간이 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손상도니 간은 혈액 응고에 필요한 단백질을 덜 생산하게 되고 이는 멍을 잘 들게 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3 숙취

술 마신 다음 날이면 두통이나 구토, 어지러움, 갈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을 '숙취'라고 하는데,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으로 인해 생깁니다.

알코올을 간이 분해할 수 있는 양보다 많이 마시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쌓여 숙취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과음으로 인해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알코올 해독 기능이 떨어져 숙취해소가 잘되지 않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4 - 구토

메스꺼움과 복통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구토는 간 관련 질병의 신호입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5 - 식욕감퇴

식욕이 확연히 떨어진다면 간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6 - 근육통과 시력저하

근육통이란 근육에 생기는 통증으로 보통 과도한 근육의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데 간이 안좋을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영양분 공급이 원활해 지지 않으면서 시력저하와 함께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7 - 황달

간 기능이 나빠지면서 황달이 생기며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황달은 간 기능이 나빠짐에 따라 배설되지 못한 담즙의 구성 성분인 빌리루빈이 쌓여 피부가 노랗게 되는 것으로 간 기능이 호전되면 얼굴색이 발아집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8 - 입냄새

간의 중요한 역할중 하나가 소화를 돕는일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잦은 음주 흡연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간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면 복부팽만, 더부룩함, 소화장애와 함께 입냄새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증상9 -배가 붓는다

배가 붓거나 올챙이배가 눈에 확연히 보인다면 복수가 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단백질과 다른 영양소, 액체의 불균형에서 생기는 것으로 간 기능 부전을 야기합니다.

 


관련 글 ◀

- 간 건강은 이것으로 챙기세요

- 민들레의 효능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