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녹차 카페인은 커피 카페인과 다르다? 녹차의 효능

반응형

녹차의 효능

몸에 좋다고 알려진 녹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 한잔에는 커피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카페인이 15~25mg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녹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카테킨과 결합해 몸 안에서 느리게 흡수되기 때문에 커피의 카페인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녹차의 카페인은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이뇨작용을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녹차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강력한 항염중, 항산화 작용으로 염증치료와 암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은 눈의 산화 스트레스 작용을 줄여 안과질환 중 하나인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카테킨의 1일 섭취량은 300~1,000mg이며, 녹차 1잔에는 50~100mg의 카테킨이 들어있습니다.

 

녹차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들어있습니다.

말린 녹차 잎 100g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67mg으로 청포도의 6배 이상입니다.

 

녹차에 12~15% 함유된 탄닌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이 성분은 몸안에 쌓인 수은, 납, 카드뮴, 크롬, 구리 등의 중금속과 결합해 이들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의 녹차 효능으로는 동맥경화 예방, 혈당 조절, 당뇨병 위험 감소, 안티 에이징, 충치 예방, 구취 억제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