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이런 행동은 No!!!!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점프시키는 방법

반응형

코로나 19로 인해 외출도 안 하고 차량이 두 대이다 보니 긴 시간 차를 시동할 일이 없다가 오랜만에 운행할 일이 있어서 차량의 시동을 거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당황한 일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 동안 운행도 안 하는데 블랙박스를 상시로 작동해 놓으니 배터리가 방전되었나 봅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은 조금만 신경 쓰면 막을 수 있는데 새로 산 차만 타고 다니다 보니 이런 일이 생겼네요.

 

 

자동차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시동을 걸어주는 역할과 정차 중 차량 전기장치에 소모되는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도 소모품으로 일반적으로 2~3년 정도 사용하지만, 사용자의 습관이나 관리 상태에 따라 그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적정 전압을 측정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기 전 전압을 측정하였을 때 12~13V 사이라면 적정 전압입니다. 주행 시에는 13~15V 사이가 적정 전압입니다, 시동을 걸기 전 전압이 12V 미만이거나 주행 시의 전압이 13V 미만이라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 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무보수 배터리의 경우, 표면에 인디케이터가 있어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쉽게 획 인할 수 있습니다. 인디케이터의 색이 녹색일 경우 정상, 검은색일 경우 충전 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만약 인디케이터의 색이 흰색이라면 배터리 수명이 다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AGM 배터리를 일반 충전기로 충전하면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폭발할 수 있으며 배터리 윗면의 마개를 열거나 빼지 마세요. 내부 전해액이 누출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이 의심될 때

1. 액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밝기가 변한다.

 

2. 스타터 모터의 힘이 약해져서 둔탁한 소리가 난다.

 

3. 평소와 다르게 경적소리가 작아진다.

 

4. 배터리 표시창이 흰색이거나 충전을 해도 녹색으로 변하지 않는다.

 

만약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다른 차량의 배터리나 휴대용 보조배터리 점프 스타터를 이용해 점프를 해야 합니다.

 

여분의 배터리나 충전기가 없을 경우 다른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해 점프해야 합니다.

먼저 방전된 차량과 도움을 주는 차량의 전압이 같은지 확인합니다. 꼭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압이 같으면 전기 공급이 안정적이고 차량 훼손이 덜합니다.

 

자동차 방전된 배터리 점프 방법

1. 방전 차량의 배터리 (+) 극과 도움을 주는 차량의 배터리 (+) 극을 빨간색 점프선 집게로 연결합니다.

 

2. 도움을 주는 차량의 배터리(-) 극과 방전차량의 차체 등 금속 부분을 파란색 점프선 집게로 연결합니다.

 

3. 정상 차량 기어를 중립에 둔 뒤 RPM이 2000~3000 dls 상태로 공회전합니다.

 

4. 방전차량의 시동이 걸릴 경우 5~10분도 충전하고 정상 차량도 시동을 건 상태를 유지합니다.

 

5. 두 차량 시동을 모두 끄고 배터리(-) 곡부터 제거합니다.

 

배터리 점프는 반드시 케이블을 이용하여 점프를 시도해야 합니다. 같은 배터리가 있다고 해서 배터리끼리 직접 접촉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배터리 점프 시 케이블은 두꺼운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SUV 차량 같은 중 대형 차량의 경우 두께가 얇은 케이블로 점프할 경우 점프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동이 걸렸다면 정비소 등을 방문하여 배터리 상태를 정확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

1. 시동을 끄기 3~5분 전 전기장치를 미리 끈다.

 

2. 주차 후 블랙박스 모드를 주차모드로 전환한다.

 

3. 배터리 단자 주변을 청소한다.

 

4. 겨울처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갈 때 배터리 주변을 모포 등으로 감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