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차량을 타기에는 장거리 운전이 부담 되고 내연기관 차를 타기에 기름값이 걱정된다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각해볼 만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비와 정숙성뿐만 아니라 주행 성능까지 향상됐지만 순수 전기 차나 수소 전기차는 아직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여 하이브리드 차량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두 차량의 특징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카는 두 가지 이상의 구동 장치를 가진 자동차를 말합니다. 주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여 차량을 움직입니다. 휘발유를 주원료로 사용하면서 전기모터를 보조적으로 활용해 연비를 높이는 친환경 차로 순수 전기차나 수소 전기차 등으로 넘어가기 위한 과도기 단계의 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크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와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MHEV)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사용량에 따라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일반 하이브리드(HEV)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MHVE) 방식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엔진을 가지고 있으면서 모터와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을 말합니다. MHEV는 회생 제동, 엔진의 저효율 구간에서 동력 보조로 연비를 향상합니다. 차량이 출발할 때 가속력에 힘을 보태는가 하면 시기적절하게 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보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방식은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없고 회생 제동 및 엔진 발전에 의해서만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방식은 플러그인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처럼 외부 충전이 가능합니다. PHEV는 HEV처럼 엔진과 모터+고전압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HEV보다 용량 및 전압이 큰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HEV보다 EV 모드로 길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완충 후 보통 40~60km를 주행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평일 출퇴근, 시내 주행 정도만 할 경우 1일 평균 주행거리가 40km 정도인점에 착안해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방식은 주행할 때 보통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고속 주행하거나 전기모터가 방전되면 가솔린 엔진을 사용합니다. 일반 내연기관 엔진의 크기를 줄일 수 있으며, 전기로만 달릴 수 있어 효율성 면에서 HEV보다 한 단계 진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방식은 용량이 큰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차량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매일 배터리를 충전해서 쓴다면 효율적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동급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국산 차 중에는 니로 플러그 하이브리드가 있고 외제 차 중에는 포드의 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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