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캠핑가서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 해결 방법

반응형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와 계속되는 코로나 19 여파로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캠핑장이 산이나 계곡에 있어 모기가 많습니다. 특히 일명 아디다스 모기, 삼선 모기, 전투모기로 불리는 흰 줄 숲 모기가 많습니다. 

 

흰 줄 숲 모기는 주로 숲이나 숲 근처 주거지에 서식하며 인공용기나 배관 및 배수구 등 물이 고인 곳에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투화도 뚫는다고 독하기로 소문난 흰 줄 숲 모기, 안 물리는 게 최선이지만 물렸다면 일반 모기보다 붓기도 많이 붇고 가려움도 굉장히 심한데요. 

 

오늘은 흰 줄 숲 모기뿐만 아니라 일반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기에 물리게 되면 면역반응이 일어나 붓고 가려움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물린 부위에 주입된 독성물질은 수일 이내 사라지지만 염증반응은 꽤 오래 지속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너무 가려워 침을 바르거나 손톱으로 열 십(+) 자가 모양을 만드는 경험 다들 한 번씩은 해봤을 것 같은데요. 손톱으로 꾹꾹 눌러 열 십자 모양을 만드는 방법은 간지러움이 아닌 다른 자극을 줘서 뇌를 착각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일시적인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염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1. 뜨거운 수건이나 티스푼

모기 물린 자리에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올려두면, 가렵게 만드는 포름산 성분이 고온에서 해독되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포름산 성분은 48도 이상에서 자연스럽게 해독되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을 모기 물린 자리에 30초 정도 올려놓으면 가려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티스푼을 뜨거운 물에 담가 뜨거워진 티스푼을 모기 물린 곳에 30초가량 대고 있어도 가려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얼음

모기에 물려 가려울 때 얼음을 올려두면 얼얼한 느낌 때문에 가려운 증상이 완화됩니다. 모기의 침 속에 든 단백질 효소에 백혈구가 반응해 분비하는 성분인 히스타민은 피부를 가렵게 하는 원인이 되는데, 얼음으로 찜질을 하면 피부의 온도가 내려가 히스타민을 분비하는 백혈구 이동이 둔해져 가려운 증상이 완화되는 것입니다. 얼음으로 찜질할 때는 직접 피부에 접촉하는 것보다 얼음을 면포 등으로 감싸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우유

모기 물린 부위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우유를 적신 화장솜을 올려 두면 효과적입니다. 우유는 염증을 억제하고 부종과 가려움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물과 우유를 1:1로 섞어 사용해도 되고 우유만 발라도 된답니다.

 

 

4. 치약

모기 물린 부위에 치약을 바르게 되면 치약의 박하 성분이 시원함을 느끼게 하고 가려움과 붓기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약의 페퍼민트 성분이 가려움 증상을 완화할 수 없지만 화한 느낌이 뇌에 자극을 줘 간지러움을 느끼지 못하게 한답니다. 

 

5. 베이킹파우더

베이킹파우더는 붓고 가려운 곳을 보송하게 만들며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 한 큰 술에 물을 조금 넣어 반죽을 만들고 모기 물린 자리에 바른 후 10분 뒤에 씻어줍니다. 베이킹파우더는 산성화 된 피부의 PH를 중화시켜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반창고 or 테이프

반창고나 테이프를 붙여주면 오히려 진물이 생기거나 환부의 염증이 악화할 거로 생각하지만 반대로 상처 부위가 공기와의 접촉이 차단되면서 가려움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 30분가량 붙이고 있다면 가려운 증상이 사라지면 즉시 떼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땀을 많이 흘리거나 환부에 물이 들어갔다면 반창고를 자주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허브오일

라벤더, 티트리, 박하 등 허브 오일은 피부 진정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항균 효과도 있어 물린 부위의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어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항히스타민 연고

모기에 물려 가려울 때 가장 효과적인 것은 항히스타민 연고일 것입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인 히드로코르티손이 포함된 제품은 붓기나 가려움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어 통증이 심하거나 가려울 때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고를 바르기 전에는 항상 환부를 깨끗이 소독 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9. 알로에

피부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진 알로에는 모기 물린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풀어 오른 부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모기에 물려 가려울 때 알로에를 얇게 저며 올려주면 좋습니다. 

 

 

10. 바나나 껍질

모기 물린 가려운 부위를 바나나 껍질 안족을 대고 문질러주면 간지러움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 속의 당분이 피부 진정효과가 있어 간지러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11. 레몬 혹인 라임

레몬과 라임에는 항균 역할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기에 물려 감염된 부위를 소독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레몬을 바르고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피부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실내에서 바르도록 하여야 합니다. 

 

12. 식초 

식초는 모기에 여러 군데 물렸을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식초를 희석시킨 물로 모기 물린 부위에 문지르듯 바르면 가여움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3. 꿀 

꿀은 맛뿐 아니라 모기에 물렸을 때도 좋은 식품입니다. 천연 소염제와 항균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려운 부위에 꿀을 조금 덜어 두드려 주듯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4. 티백 

여성들이 누가가 부었을 때 자주 하는 방법 중 하나가 차갑게 식힌 티백을 눈 위에 올리는 것인데요. 차가운 티백을 모기 물린 부위에 올려 두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차 속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이 수렴제 역할을 해 간지러움을 완화시켜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