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통돌이 세탁기와 드럼세탁기 장·단점

반응형

 

세탁기는 가격 때문인지 몰라도 통돌이 세탁기보다 드럼 세탁기가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과연 가격이 높은 만큼 성능 면에서 통돌이 세탁기보다 드럼 세탁기가 더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 통돌이와 드럼 세탁기 원리 "


통돌이는 세탁통 아래에 설치된 날개를 좌우 회전할 때 생기는 강한 물살을 이용해서 세탁하는 원리입니다.

수질이 좋아 냉수 세탁이 가능한 한국,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세탁 원리입니다

드럼 세탁기는 다람쥐 쳇바퀴처럼 생긴 드럼을 회전시켜 세탁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서 세탁하는 원리입니다.

물에 비누가 잘 풀리지 않는 유럽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원리입니다



" 통돌이와 드럼 세탁기 장·단점"



통돌이 세탁기 장점

- 통돌이 세탁기는 일단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세탁물을 돌릴 수 있다.

- 전체 용량의 90%까지도 세탁이 가능하다.

- 세탁물을 넣고 빼는 입구가 넓다.



통돌이 세탁기 단점

- 입구가 위에 있어 공간 활용이 쉽지않다.

- 통돌이 세탁기는 비벼서 빠는 세탁이기 때문에 세탁물이 엉킬 수 있는 확률이 크다.

- 드럼 세탁기에 비해 물 사용량이 많다(약 2배)

 


드럼 세탁기 장점

- 드럼 세탁기는 통돌이 세탁기의 반 정도의 물로 세탁을 할 수 있어 물이 절약된다.

- 세탁물의 훼손이 덜하다.

- 건조나 삶음, 세심 탈수 등 부가기능이 많다.

- 입구가 앞에 있어 세탁기 위 공간 활용이 용이하다.



드럼세탁기 단점

- 드럼 세탁기는 세탁물을 비벼주는 힘이 매우 약해서 60도씨 정도의 고온에서 오랜 시간 세탁해야 한다.

구조가 복잡해 값이 비싸고 전력소비가 많다. 통돌이 세탁기에 비해 약 9배 정도의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한다.

- 세탁통 안에 세탁물이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회전이 되기 때문에 전체용량의 최대 70%까지만 채워야 원활한 세탁이 가능하다.

- 세탁통 안에 세탁물이 한쪽으로 쏠려 있으면 세탁 및 탈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세탁물의 수평을 꼭 맞춰야 한다.



소음은 모델 별로 다르지만 드럼 세탁기가 상대적으로 큰 수준입니다.

세탁 시 소음은 드럼 세탁기가 평균 49데시벨, 통돌이 세탁기가 평균 47데시벨로 2데시벨 차이가 납니다.

탈수 시 소음은 드럼 세탁기가 평균 58데시벨, 통돌이 세탁기가 평균 56데시벨로 드럼 세탁기가 조금 높습니다.  


" 세탁기 청소법 "



세척력이 탁월한 베이킹파우더는 안전하게 찌든 때를 말끔히 없앨 수 있습니다.

먼저 온수를 가득 받는 동안 세탁기 상판에 먼지를 닦아내고 베이킹파우더 한 컵과 깨끗한 걸레를 하나 넣은 뒤 통 세척 모드로 돌리면 됩니다.


만약 좀 더 강한 세척을 원한다면 빙초산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세탁기 안에 2/3을 물로 채우고 빙초산을 한 병 넣고 24시간동안 불리고 걸레 몇 개를 넣고 10~15분 정도 세탁기를 돌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