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지압만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반응형

평소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딸꾹질이 심심치않게 발생하는데 좀처럼 멈추지 않아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30초간 누르기만 해도 딸꾹질을 간단하게 멈출 수 있는 지압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딸꾹질의 다양한 원인 "


사람의 폐는 갈비뼈로 둘러싸여 있고, 그 바닥 쪽을 ‘횡격막’이라는 근육질이 이루고 있는데, 숨을 들이마시면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가고, 갈비뼈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은 수축, 갈비뼈는 들어올려집니다.

숨을 내쉴 때는 이와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 공기 공간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이 횡격막을 제어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제멋대로 반복적으로 수축을 하게 되는데, 그 결과 목구멍 뒤쪽에 있는 성대부위가 갑자기 닫혀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고 딸꾹질이 나는 것입니다.


딸꾹질은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지나치게 긴장했을 때,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실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온도가 갑자기 바뀌거나, 너무 매운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딸꾹질이 날 수 있습니다.


" 딸꾹질 멈추는 지압법 "



- 숨 멈추기 -

숨을 쉬지 않는 방법은 산소공급량이 줄고 숨을 내쉴 때 의 탄산가스 양이 늘면서 횡격막의 정상적인 리듬을 회복시켜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배 중앙 누르기 -

딸꾹질 멈추는 지압법 첫번째 방법은 바닥에 누운 자세에서 치골 뼈와 배꼽 중간 사이 지점을 손바락으로 30초가 눌러준다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 인중 주르기 -

딸꾹질 멈추는 지압법 두번째는 딸꾹질이 나타나면 숨을 멈춘 상태에서 코밑 중앙의 윗입술 능선인 인중을 손가락으로 30초간 누르고 있으면 딸꾹질이 멈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쇄골뼈 중앙 부분 누르기 -

딸꾹질 멈추는 지압법 세번째는 상체 부분을 연결하고 있는 쇄골뼈 중앙 부분을 손가락으로 30초가 계속 눌러주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손목 중앙 누르기 -

마지막으로 딸꾹질 멈추는 지압법 입니다.

주먹을 쥐면 손목에 현과 2개가 보입니다.

그 사이를 타고 손목에 엄지 손가락까지 3마디 정도 내려온 곳을 30초간 눌러주면 딸꾹질을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꿀질이 멈추지 않고 오래 지속된다면 몸의 이상 신호로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뇌졸증, 뇌종양, 위식도병변, 간이나 신장조직의 염증과 종양 등 횡경막을 조절하는 신경 기능을 손상시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좀처럼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